본문 바로가기

후기 Review

영화 완벽한 타인 에서 배우 '염정화'님께서 읊는 시 - 첫사랑, 잠수, 장작

영화 '완벽한 타인' 에서 등장한 시




수현役의 배우 염정화 분은 영화에서 보수적인 남편과 함께 살면서 답답함을 문학으로 해소한다.

문득문득 흩날리는 시 구절이 영화의 재미를 더 해주는 것 같다.

영화 완벽한 타인에서 수현役의 배우'염정화'분이 읊은 시 전문을 한번 더 곱씹어 보자.


태수의 친구 석호의 집들이를 가는 길에 둥근 달을 보고 시인 김소월의 '첫사랑' 중에 한 구절을 읊는다.


내가 만약 달이 된다면

지금 그 사람의 창가에도

아마 몇줄기는 내려지겠지


이 외에도 시가 등장하는 데 모두 사랑에 관한 주제다. 영화에서 수현은 아직 남편에게 '사랑'의 감정이 필요하지만 시로써 승화하는 모습처럼 보여 안쓰러워 보이기도 하다.




아까부터 노을은 오고 있었다.

내가 만약 달이 된다면

지금 그 사람의 창가에도

아마 몇줄기는 내려지겠지


사랑하기 위하여

서로를 사랑하기 위하여

숲속의 외딴집 하나

거기 초록빛위 구구구

비둘기 산다


이제 막 장미가 시들고

다시 무슨꽃이 피려한다.


아까부터 노을은 오고 있었다.

산너머 갈매 하늘이

호수에 가득 담기고

아까부터 노을은 오고 있었다.

 - 첫사랑 / 김소월





너는 몇 겹의 계절이고 나를 애태웠다.

너를 앓다 못해 바짝 말라서 

성냥불만 한 너의 눈짓 하나에도

나는 화형 당했다.

- 장작 / 서덕준






사랑 속에 얼굴 담그고

누가 더 오래 버티나 시합했지

넌 그냥 져주고 다른 시합하러 갔고

난 너 나간 것도 모르고

아직도 그 속에 잠겨있지

- 잠수 / 유시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