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후기 Review

EBS 다큐프라임 경제대기획 빚 1부 부채사회 요약 및 리뷰

EBS 다큐프라임 경제대기획 빚 1부 부채사회 요약 및 리뷰

<다큐멘터리 출처>


목차

1. 요약

1) 빚

2) 빚에 대한 두가지 견해

3) 빚의 인식 변화

2. Youtube 댓글 요약 <출처: 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uBSLaAM4t2o&t=1s>

3. 정리



1. 요약

1) 빚

대한민국의 가계부채의 증가 

(2008년 723조 / 2018년 하반기 약 1500조)

현재 1가구당 약 7022만원의 빚이 있는 셈


2) 빚에 대한 두가지 견해

 빚은 미래의 수익을 미리 당겨오는 것

득이되는 빚 vs 빚은 소화되지 않는 내안의 돌맹이

빚은 지면 안된다 vs 빚은 필요하다   

학자금 대출을 받고 취업 후, 13년동안 상환해 청산한 A 씨와, 

건강한 빚은 자신의 수익을 극대화 해준다고 주장하는 부동산 임대업자 B씨.


3) 빚의 인식 변화 : 빚은 성장할 수 있는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.

과거에는 금리가 높아 저축만이 살길, 저축으로 살림을 살아야한다고 했다.

▲자료 출처 : EBS영상 내 *60년대부터 00년대까지 (저축은행중앙회: 12년부터 17년)


그러나 현재는 적은 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어, 빚을 내 자신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보고 있는 측면도 있다.


개인으로는 택시기사 C씨는 자신의 돈 2000만원과 빚을 1700만원 가량 받아 개인택시를 운영해 3년만에 상환하고, 그 후 빚으로 보였던 택시가 자산이 됐다.


국가적으로는 대한민국도 빚으로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

충분하지 못한 세수에서 부족분을 해외자금을 빌려서 공장과 기업을 운영해, 부채를 갚고 경제성장을 하였다. 빚을 유의미하게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고 영상에서 말하고 있다.


금융은 금융이라고 하는 것과 빚이라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사회를 풍요롭게 만드는 매커니즘이다.  - 김두얼 명지대 교수


2. Youtube  댓글 요약

위 내용 중, 앞서말한 2)의 단락의 부동산 임대업자 B씨와 전직 은행원이었던 김 모 씨의 부분에 대한 댓글 내용이 대부분이다.


300채의 집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임대업자 B씨는 자신 소유집 외의 299채를 사 집이 필요한 사람들이 살때에는 집 값이 올라가 부담이 되게 하는 원인으로 보고 있는 댓글들이 있다.

갭투자로 수익을 실현하는 부류라며, 집값 상승의 원인이고, 이를 따라하는 자가 있들은 집값이 떨어지면 갭투자가는 큰 손실을 보기 때문에 우려는 하는 댓글도 많다.


한편, 반대편에는 자본주의 사회에 돈을 버는 방식이 다양하다는 것이 있다고 하는 사람도 소수로 존재하고 있다.


B씨에 대한 기사

http://shindonga.donga.com/3/all/13/968172/4


3. 정리

영상이 빚을 내 갭투자를 조장한다는 의견들이 분분한데, 우선 2화를 봐야겠다.

7년 전 러*앤*쉬에서 200만원을 빌린 친구가 작은 돈도 상환하는데 높은 이자율과 함께 엄청나게 고생했다는 이야기가 생각난다. 

또 종영된 드라마 중 '쩐의 전쟁'에서 주인공의 아버지의 유언이 빚내지마라는 이야기가 생각난다.




한편, 갭투자란?

갭투자는 전세금과 집 값(매매가)가 최대한 적은 것을 대상으로 세입자를 모집 한 후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받고 갭투자자는 적은 투자금을 투자해 집을 소유한다. 집 값이 상승하면 그 차익을 실현할 수 있다.


갭투자는 세입자를 못구할 경우, 집값이 떨어질 경우에 손해를 볼 수 있는 치명적인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.